안녕하세요! 같은 반 친구입니다. 오늘은 수입 파이프라인 만드는 마인드 2화, "지금 당장 시작해라!"에 대해서 이야기해보고자 합니다.
1화에서는 계획을 세분화하시라고 말씀드렸습니다. <수입 파이프라인 만드는 마인드 1화. 단계를 세분화하라!>
그다음으로는 매우 간단한 절차가 남아있습니다. 세분화된 계획에 맞게 지금 당장 시작하시면 됩니다. 간접적으로 경험했던 많은 파이프 라이너들은 무조건 "시작"하라고 이야기합니다. 왜일까요?
- 지금 바로 시작해야 하는 이유 1: 잘못된 계획을 수정할 수 있다.
- 지금 바로 시작해야 하는 이유 2: 시장의 반응을 살필 수 있다.
- 지금 바로 시작해야 하는 이유 3: 지금의 트렌드가 언제 끝날 지 알 수 없다.
지금 바로 시작해야 하는 이유 1. 잘못된 계획을 수정할 수 있다.
지금 바로 시작한다면, 1단계에서 제가 세분화 한 단계들을 수정할 기회를 더 빨리 가질 수 있습니다. 저는 굉장히 느리고 조심스러운 성격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뭐든 시작하기만 하면 탄력이 붙지만, 일단 시작하기 전까지 많은 '생각'을 합니다. 이 방법이 맞는지 틀린 지, 더 좋은 수단이 있다면 무엇이 좋은지, 단계를 간소화하는 다른 방법은 없는지 등을 고민하지요. 하지만 많은 인플루언서들은 말합니다.
"지금 당장 시작하고, 실행하면서 단계를 수정하세요!"
제가 처음 영상편집을 배울 때 경험을 돌이켜보니, 이러한 외침이 매우 현실적으로 들렸습니다. 저는 많은 초심자들이 그러하듯 많은 유튜브 영상이나 블로그를 통해서 영상편집을 배웠습니다. 그래서 유명하다고 하는 사람들의 영상이나 글들을 보며 제가 만들고 싶은 영상에 대해 '생각만' 해 보았습니다. 실제 영상은 하나도 만들지 않은 상태로 말이죠.
하지만 실제로 하나의 영상을 만들어보니, 남들이 하는 이야기를 들을 때와는 다른 저만의 프로세스가 생기더군요. 다른 사람들이 나눠놓은 계획과 프로세스를 저만의 것으로 소화하는 시간을 통해, 어떤 단계는 간소화하고 어떤 단계는 더 많은 시간을 투자하게 되었습니다.
우리가 부수입 파이프라인을 만들어가는 과정도 이와 유사하다고 생각합니다. 좋은 도매처 뚫는 법을 알게 되었다면 일단 실행해봅시다! 블로그 유입 늘리는 법을 알게 되었다면 한 번 실행해 보고요! 그렇게 하다 보면 나에게 적절한 방법인지 아닌지, 과감히 내가 세분화 한 단계에서 제거할 것인지 아니면 깊이를 심화할 것인지를 자연스럽게 판단할 수 있게 되리라 생각합니다. 세부적으로 구분되어 있는 단계들이 나름의 방법으로 정리되면, 아마도 여러분이 하게 될 많은 작업들의 속도가 상당히 빨라질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지금 바로 시작해야 하는 이유 2: 시장의 반응을 살필 수 있다.
저는 지금 이 블로그 글들을 쓰기 전에 약 1년 정도 많은 고민과 조사를 했었습니다. 조금 더 공감하실 수 있도록 제가 알아본 것들과 고민들을 정리해보았습니다.
블로그를 위해 필요한 것들 | 나의 조사결과 |
플랫폼의 종류 | 네이버 블로그, 티스토리, 워드 프레스, 구글 블로그 등 |
수익창출 모델 | 체험단, 클릭 광고(애드센스), 상품판매, 온라인 마케팅 등 |
글 쓰는 방법 | 수 많은 사람들의 '글을 잘써야 한다.'는 와닿지 않는 조언 |
글 쓰기 위해 필요한 디바이스 | 노트북? 아이패드? |
글 쓰기 위한 시간과 장소 | 아침 일찍 출근 전, 육아가 종료하고 난 뒤의 늦은 밤 등 |
그 밖에 | 지금 생각나지 않지만, 아마도 지금 유튜브나 블로그를 통해 확인할 수 있는 블로그를 하기 위해 고민해야 하는 많은 것들. |
1년 간 고민하고 내렸던 결론은, '모든 질문에 어느 정도의 답을 얻고 시작하기는 불가능할 것 같다.'였습니다. 네! 바로 제가 잘못하고 있던 이 부분이, 성공한 파이프 라이너들과 시간이 많이 늦춰진 저와의 차이였던 것 같습니다. 많은 파이프 라이너들은 열이면 열, 백이면 백, 우선 시작해보라고 말합니다. 서비스든 재화든 시장에 제공하고 싶은 무엇인가가 있다면, 시장에 하루라도 빨리 내놓아서 나의 콘텐츠를 시장이 필요로 하는지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합니다.
"돈 드는 거 아니지 않습니까! 일단 시도해보고 변경은 그때 해도 늦지 않습니다!"
사실 이렇게 할 수 있는 근본적인 이유는 초기 투자의 필요 여부에 따라 달라진다고 생각합니다. 과거에는 사업을 시작하기 전에 다양한 종류의 시장조사를 진행했습니다. 누락되거나 실수하는 일이 없도록 가능한 범위에서 세부적인 사항까지 알고 있어야 하죠. 이렇게 하는 이유는 사업을 시작할 때 발생하는 초기 투자자금과 고정비용 때문이었습니다.
하지만 지금의 시장은 그렇지 않습니다. 과거에 비해 상대적인 초기 투자자금이나 고정비용은 사실상 제로에 가깝습니다. 따라서, 일단 시장에 콘텐츠를 내놓을 수 있도록 바로 시작하는 것이 중요한 것입니다. 시장이 원하는 콘텐츠는 시장이 만들어줍니다.
지금 바로 시작해야 하는 이유 3: 지금의 트렌드가 언제 끝날 지 알 수 없다.
우리가 살아가고 있는 지금의 시대는 변화의 시대입니다. 과거에는 두 개 세대 정도가 유사한 문화를 공유할 수 있었다면, 지금은 반 세대도 같은 문화를 공유하기 어렵습니다. 그만큼 빠른 속도로 트렌드가 변화하고 있는 것입니다. 모바일 SNS 시장을 생각해보세요. '싸이월드 - 페이스북 - 인스타그램 - 유튜브...'에 이르는 플랫폼의 변화 속도를 생각해보면, 당장 1년 뒤를 예측하기도 어렵습니다.
많은 성공한 파이프라이너들이 변화에 민감해지는 것도 바로 그러한 이유입니다. 따라서 우리는 지금이라도 많은 파이프라이너들의 속도에 따라가기 위해 시장에 동참해야 합니다. 일단 그룹 안에 속하게 되면 동일한 속도는 아니더라도 유사한 방향으로 움직일 수 있게 됩니다. 어느 정도 유사한 방향으로 움직이다 보면, 운 좋게 어떤 영역은 선점할 수 있는 기회가 올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생각과 고민만 하다가 아예 참여조차 하지 못하게 되면, 영영 따라갈 수 있는 기회는 오지 않습니다.
결론: 먹히는 상품은 시장이 만든다.
사실 '지금 당장 시작하라!'는 제안은 제가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항목입니다. 그래서 지금 이렇게 부족하나마 글을 작성하고, 실제로 작성하면서 알게 되는 것들을 최대한 반영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아무리 연구하고 고민해봤자 실제로 해보고 반응을 보는 것보다 속도도 느리고 결과물도 부족했기 때문입니다. 지금 당장은 조금 부족하게 느끼시거나 좀 더 고민하고 싶더라도, 꼭 우선 당장 실행해보시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여러분의 아이디어와 콘텐츠는 시장의 반응을 통해 다시 태어나게 될 것이며, 그렇게 '먹히는 상품'이 될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제가 지금 하고 있는 것도 언젠가 '내가 해보니까 되더라.'라는 맥락으로 다시 말씀드릴 수 있다면 좋겠습니다.(물론 아직 블로그 유입은 '0'입니다.)
만약 여러분이 단계도 세분화했고, 지금 이 글을 읽으면서 지금 당장 시작할 마음이 충만해졌지만 무엇을 해야 할지 모르시겠다면, 아직 1단계의 단계 세분화가 덜 끝난 상황입니다. 그런 분들께서는 아래 링크를 통해 첫 번째 글을 확인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classmate79.tistory.com/entry/1화-단계를-세분화-하라
여기까지 같은 반 친구였습니다.
다음에는 '어떤 목표를 세울지'에 대해서 이야기해보고자 합니다.
오늘 하루도 성장하시는 하루 되시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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